사기횡령전담센터 법무법인 동주 형사전문변호사

동주 매거진MAGAZINE

칼럼

2억~3억사기 혐의없음으로 검찰단계에서 불기소에 성공하였습니다

페이지 정보

법무법인동주 작성일24-10-18

본문

2억사기


안녕하세요. 재산/경제범죄 전문 변호사 이세환입니다.

제가 직접 진행한 2억~3억 사기, 혐의없음으로 검찰단계에서 불기소를 받아내는 데 성공한 사례에 대해 소개드리는 글입니다.


2억사기, 3억사기.. 사기죄의 처벌에 있어서는 이런 금액의 범위가 중요합니다. 실제 양형기준 또한 금액의 대소에 따라 형을 달리 정하고 있고, 징역 ~개월에서 징역 10년 이상으로 범위 또한 넓습니다.

때문에 처벌의 위기에 놓인 입장에서는 정확히 이 금액의 범위에서 어떠한 처벌이 이루어지는지를 궁금해하시게 됩니다.

그러나 꼭 2억 사기다, 3억 사기다 하는 금액이 중요하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혐의는 얼마든지 적용될 수 있는 것이지만 유죄가 인정되냐 아니냐는 전혀 다른 성질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소개드릴 사례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의뢰인께서는 고소를 당한 이후 검찰송치 단계까지 가게 되자 첫 상담에서 "2억 8천만원, 약 9천만원이면 형량이 어느정도 나오냐"를 물어보셨습니다.

제 대답은, "그런 것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였습니다.




2억 8천 8백만원 사기혐의로 검찰송치 된 A씨

*의뢰인 보호를 위해 사건 내용은 상당히 각색하였습니다


.

A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B씨가 노후 대비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투자처를 찾고 있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에 평소 알고 지내던 투자전문가를 소개해 주었고, B씨는 2억 8천 8백만원을 투자하기에 이르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A씨는 투자전문가와 B씨 사이에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을 뿐, 이후 투자의 금액이나 계약의 내용에 관해서는 전혀 전달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2년이 지나서도 처음 얘기된 수익이 발생하지 않자, B씨는 갑자기 A씨에게 돈을 내놓으라고 따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당황한 A씨는 "나는 거기에 관여한 바가 없으니 줄 돈이 없다. 그리고 투자전문가가 실제 투자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왜 나한테 그러느냐"는 취지로 항변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B씨는 화를 내며 돌아갔다고 하는데요.

거기서 끝날 줄 알았던 사건은 갑자기 B씨가 A씨를 사기로 고소를 진행하면서 급변하게 되었습니다. A씨는 처음에는 본인이 실제로 사기를 쳤다거나 투자에 개입한 바가 없으니 경찰조사 한두번으로 일이 잘 정리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경찰은 이 사건을 검찰로 송치하였습니다.

검찰송치 연락을 받은 A씨는 "이대로 있다간 큰일나겠다"는 생각에 급히 동주를 찾아주셨습니다.

2억사기사건, 검찰송치 후 선임, 불기소를 얻어내기 위한 조력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결과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사기혐의에 대한 대응은 경찰단계에서부터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재산/경제 범죄 전문 변호사인 제 입장에서 보면 검찰단계에서의 방어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난이도가 올라갈 뿐인데요.

난이도가 높다고 표현하는 이유는, 대응을 '급박하게'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검찰단계까지 갔다는 것은 어느정도 혐의가 입증된 상황이어서 검사가 언제든 기소를 할 수 있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서둘러 방어를 하지 않으면 지난한 재판에서 무죄를 다투어야 하는 상황에 처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결과적으로 무죄라고 해도.. 그 사이에 시간도, 노력도 어마어마하게 써야 합니다.

따라서 이 사건에서 저는 의뢰 즉시 빠르게 변호인의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는데요. 해당 의견서의 주요 내용은 아래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고소인은 A씨가 2억~3억 상당을 편취했다고 주장 하지만, A씨는 아무런 이득을 얻은 사실이 없다는 점


  1. 고소인의 주장은 계좌이체 기타 방법으로 A씨에게 돈을 주었다는 것인데, A씨의 금융기록 어디에도 이 내용은 존재하지 않고, 고소인 또한 이에 관한 입증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1. 소개해준 투자전문가는 사기꾼이 아닌 실제 전문가로, A씨가 투자한 돈은 현재도 정상적인 투자에 이용되고 있다는 점


  1. 해당 투자금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회수가 가능하다는 점


  1. 따라서 사기죄가 성립되기 위한 요건인 기망 또는 착오유발행위, 불법영득의사 중 어느것도 인정되기 어렵다는 점

이러한 주장이 받아들여져, 이 사건의 담당 검사는 A씨에 대하여 "증거불충분하여 혐의없다"는 결론을 내려주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고소된 금액, 적용된 액수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처벌의 단계에 이르지 않는다면, 결국 사건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고, 의뢰인의 억울함을 믿으며, 이를 실무적인 경험으로 돌파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1억이든 2억이든 3억이든 항변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에 대해 파고들어야 하고,

그 결과 소개드린 사례와 같이 얼마든지 무혐의도 받아낼 수 있습니다.

현재 억울하게 혐의를 받고 있어 두려움이 크신 상황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어 즉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선생님의 억울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편안히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는 방안을 찾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